메뉴 건너뛰기

日語친구

시험정보-JPT(JPT란?)

JPT란?

국제사회에서의 日本語 Communication能力을 측정
JPT日本語能力試驗은 기존에 실시되고 있던 日本語能力試驗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개선할 필요성에서 연구, 개발되었습니다. 즉 학문적인 일본어 지식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시험이 아닌 언어 본래의 기능인 Communication 能力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이를 위해 사용빈도가 낮고 지역적이며 관용적, 학문적 어휘는 배제하고 동경을 중심으로 한 표준어를 중심으로 문제를 개발,출제하고 있습니다.

수험자의 정확한 일본어 실력 평가
JPT日本語能力試驗은 청해와 독해 Test만으로도 Speaking능력과 Writing능력을 간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하였으며 각 Part 별로 쉬운 문항에서 어려운 문항들을 고르게 분포 시키는 등 각각의 문제에 대한 객관성, 실용성, 신뢰성을 유지하여 수험자의 언어구사 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습니다.

Computer분석을 통한 문제의 변별력 검증
JPT日本語能力試驗은 국내의 권위 있는 통계처리기관의 Computer분석을 통한 각 문항별 난이도와 변별도, 타당도를 측정하게 함으로써 그 우수성을 객관적으로 입증 받았습니다. 또한 이러한 검증된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를 개발, 시행함으로써 본인의 종합적인 일본어 실력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Conversion Table
JPT日本語能力試驗은 하나의 Form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각 Form마다의 상관관계 및 연관성을 조사하여 Conversion Table (성적환산표) 을 작성합니다. 이 Conversion Table 은 한 응시자가 여러 Form의 시험을 보더라도 응시자의 실력에 변동이 없는 한 항상 점수 결과는 같게 나오게 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JPT日本語能力試驗은 어느 시험에서도 따라오지 못할 공정하고 신뢰성 있는 Test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공정한 시험의 진행, 관리
JPT日本語能力試驗은 국내 유일의 TOEIC시험을 주관하고 있는 YBM에서 시행,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TOEIC시험 진행의 Know-how인 충분한 감독자 교육, 철저한 부정행위 방지, 사후적발제도를 바탕으로 보다 공정한 시험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駿台는 동경에 본부를 둔 일본 굴지의 교육 기관으로써 1918년 동경고등수험강습회로 설립되어 현재는 유치원부터 초, 중,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총 23개의 학교와 2,000여명의 전문 교수진을 거느린 일본 최대의 학원 그룹입니다.

駿台 는 일본에서의 대학(원) 진학 및 전문 교육기관에서의 전문 기술 습득, 비즈니스 활동에서 실용적인 일본어 구사를 위한 전문적인 일본어 교육기관으로써 80년 전통을 가진 일본 최고의 교육 기관입니다.

駿台는 일본어 전문 학교를 설치하여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진학과 비즈니스를 위한 수업을 개발하고 있으며 駐日외국인 기업체 및 공관원들을 위한 일본어 교육 위탁 기관으로도 그 명성을 쌓고 있습니다.

순다이학원
  학교법인        학교법인        학교법인           학교법인
  駿河台學園     駿河台대학     駿河台南學園     駿河台西學園

專門學校 순다이 外語綜合學院
(1) 일본어과 
(2) 日英통역과 
(3) 부대교육 :
일본어교사 양성과정, 일반 성인 대상 일본어 교육 강좌




구분 유형 시간 문항수 배점
청해
Part 1: 사진묘사

Part 2: 질의 응답

Part 3: 회화문

Part 4: 설명문
45분 20문항

30문항

30문항

20문항
495점
독해
Part 5: 정답찾기

Part 6: 오문정정

Part 7: 공란 메우기

Part 8: 독해
50분 20문항

20문항

30문항

30문항
495점
95분  200문항 990점

JPT日本語能力試驗은 급수 없이 하나의 Test에 각 Part별로 난이도를 초급부터 고급까지 일정한 비율로 배분하여 출제함으로써 모든 수험자가 자신의 정확한 일본어 능력을 측정할 수 있게 한 국내 최초의 일본어 능력 평가 시험입니다.

JPT日本語能力試驗의 문항별 난이도 구성비율을 (재) 국제교류기금이 주관하는 <일본어능력시험>과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난이도 - JLPT 일본어능력시험 급수 - 구성비율

  A    -           1급              -       19%
  B    -           2급              -       28%
  C    -           3급              -       30%
  D    -           4급              -       23%
 합계                                      100%

각 Part 별 설명

  청해 (100문항)


사진묘사(20문항)
청해의 첫 도입부로 대상자가 Non- native인 점을 염두에 두고 의도적으로 사진이라는 시각적인 수단과 음성 언어를 통하여 응시자의 청취에 대한 심적 부담을 덜어줌과 동시에 음성이 귀에 익숙해지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청취력 및 순간적인 판단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질의응답(30문항)
질의응답 문제는 간단한 회화 문장으로 연이어 이어지는 문장의 의미를 파악, 순간적인 판단 능력을 요구하는 것으로써 자신이 대화에 직접 참여하여 상대방의 말이나 물음에 적절한 대답을 하거나 긍정 또는 부정을 나타내어 자신의 생각을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까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회화문(30문항)
회화문을 들으며 동시에 그 회화가 진행되고 있는 장면, 이야기 내용등의 개괄적 혹은 구체적인 정보나 사실을 짧은 대화중에서 정확하게 청취하는 능력과 대화에서 결론을 추론해 내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설명문( 20문항)
설명문은 청해 문제 중 가장 어려운 부분에 속합니다. Part 1, 2에서는 간단한 구어체로써 일본어의 이해도를 테스트하고 이어 PART 3에서는 일상의 회화 능력을 시험할 수 있으며 Part 4에 이르러서는 설명문을 읽어주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3 - 4개의 질문을 제시함으로써 상당한 수준의 종합적인 일본어 능력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독해 (100문항)

정답찾기(20문항)
일본어에 있어 기본이 되는 한자 및 표기 능력을 통해 한자의 자체와 음, 훈에 관한 올바른 이해와 전반적인 문법, 어휘를 통한 일본어 문장 작성의 기초적인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일본어 전반에 걸친 지식이 골고루 학습되어 있는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오문정정(20문항)
틀린 곳이나 부적절한 부분을 지적한다는 것은 잘못된 부분이 왜 잘못되어 있는가를 모르고서는 정확히 틀린 곳을 지적할 수 없으므로 단순한 독해력 테스트가 아닌 표현 능력, 즉 간접적인 작문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공란메우기(30문항)
불완전한 문장을 문장 속에서 전후 관계를 정확히 파악해 완전한 문장으로 완성시킬 수 있는가를 평가함으로써 표현력과 문법 그리고 간접적인 작문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독 해( 30문항)
표면적인 이해력보다는 일상 생활 속에서 문자를 매체로 정보를 얼마나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독해력의 종합적인 면으로써 그 내용에서 결론을 추론해 낼 수 있는가 즉 그 글의 지향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파악함으로써 사고력, 판단력, 분석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exam.ybmsisa.com/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