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日語친구

시험정보-JLPT(목적과실시)

JLPT(일본어능력시험) 목적과 실시



 

오늘날 세계 각지에서 일본어(日本語)를 배우는 학습자 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해외에 있는 일본어 학습자가 그 어학력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는 점점 늘고 있습니다. 


또한 습득한 일본어능력(日本語能力)을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제도를 요청하는 목소리가 일본어 학습자들 사이에 높아져 왔습니다. 


  국제교류기금(國際交流基金) 및 일본국제교육지원협회(日本國際敎育支援協會)는 이러한 요망에 부응하기 위하여 1984년부터 일본 국내 및 해외에서 일본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을 대상으로 일본어능력을 측정하고 인정함을 목적으로 하는 일본어능력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시작 당시의 수험자 수는 7,000명 정도였으나 2009년 수험자 수는 전세계에 54개국 77만 명에 달하여 세계 최대 규모의 일본어 시험으로 발전했습니다.


다양화된 수험자와 수험목적의 변화에 발맞춰, 일본어능력시험은 지난 20여년간 축적된 시험결과 데이터와 시험에 관한 요망을 바탕으로 2005년 ‘일본어능력시험 개선에 관한 검토회’를 설치하고 많은 전문가의 협력을 얻어 2010년 새로운 <일본어능력시험>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들은 생활 속에서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도를 보고 목적지를 찾아 가기', '설명서를 보면서 전자제품 사용하기' 등이 그것입니다. 과제에는 언어를 필요로 하는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언어를 필요로 하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문자나 발음, 어휘에 관한 지식, 단어를 이어 문장을 만드는 문법 지식, 문장을 어느 순서로 어떻게 말해야 좋을까 등을 판단하기 위한 지식 등 '언어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렇듯 '문자·어휘·문법 등의 언어지식과 그 언어지식을 이용하여 소통 상의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을 신시험에서는 '과제수행을 위한 언어소통 능력’이라고 부릅니다. 신시험에서는 '과제수행을 위한 언어소통 능력'을 '언어지식', '독해', '청해'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측정합니다.
언어지식   과제수행에 필요한 일본어 문자·어휘 및 문법에 관한 지식
독     해   언어지식을 이용하여 문자 텍스트를 이해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
청     해   언어지식을 이용하여 음성 텍스트를 이해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
  신시험에서는 레벨을 현행시험의 4단계(1급, 2급, 3급, 4급)에서 5단계(N1, N2, N3, N4, N5)로 늘어납니다. 신시험과 현행시험과의 레벨 대응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게 달라진 것은 현행시험 2급과 3급 사이에 N3 레벨이 새롭게 마련되었다는 점입니다.
N1   현행시험 1급보다 다소 높은 레벨까지 측정합니다. 합격선은 현행시험과 거의 같습니다.
N2   현행시험 2급과 거의 같은 레벨입니다.
N3   현행시험 2급과 3급 사이에 해당하는 레벨입니다. (2010년 신설)
N4   현행시험 3급과 거의 같은 레벨입니다.
N5   현행시험 4급과 거의 같은 레벨입니다.
-' N’은 ‘Nihongo(일본어)’, ‘New(새로운)’을 의미합니다.
  서로 다른 시기에 실시되는 시험에서는 출제되는 문제가 다르므로 아무리 신중하게 출제를 해도 매회 시험의 난이도가 다소 변동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신시험에서는 ‘등화(等化)’ 방법을 이용하여 다른 시기에 실시된 시험 득점을 상호 비교 가능한 공통 척도로 나타냅니다. 그 결과 같은 레벨의 시험이라면 어느 시기의 시험을 보더라도 득점을 서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등화’는 세계의 주요 언어시험에서 널리 이용되는 방법입니다.
  신시험에서는 각 레벨의 합격자가 일본어를 사용하여 실제로 어떠한 일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지를 조사한 ‘일본어능력시험 Can-do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이 리스트에는 합격자가 일본어를 사용하여 실제로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언어행동의 예가 기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언어행동 예를 힌트 삼아 합격자 본인 또는 주위 사람들이 시험결과를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출처 : www.jlpt.or.kr





위로